티스토리 뷰

국제유가가 13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요, 미국의 러시아산 원유의 수입 금지를 검토하고 있고 만약 제제가 실행된다면 주가가 200달러까지 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럴 때 사야 할 주식은 무엇인지 저의 쓰라린 경험과 같이 말씀드리겠습니다.

 

유가와 연동되는 주식

 

신한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H)라는 주식입니다. 유가와 연동이 되어 원유의 가격이 오르면 주가가 오르는 ETN 상품입니다. 

 

ETN이란?

 

상장지수펀드(ETF)와 마찬가지로 거래소에 상장돼 쉽게 사고팔 수 있는 상장지수채권을 말한다. 주로 증권사가 자사의 신용에 기반해 발행하며 기초지수 수익률에 연동하는 수익을 약속하는 것으로, 만기 이전에 반대 매매가 가능하다. 최근 국제유가 폭락으로 시가총액 4300억 원 이상의 원유 선물 ETN 투자자들의 손실이 커져 금융감독원은 소비자경보 최고등급인 `위험`등급을 발령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ETN [Exchange Traded Note] (매일경제, 매경닷컴)

 

네이버 지식백과에 나와 있는 ETN의 정의입니다. 제가 이 주식을 샀을 때쯤 지식백과에 등록이 되었나 봅니다. 제가 이 주식을 사고 팔았을 때 실현손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신한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H)
신한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H)

 

 

제가 이 주식을 샀었던 때가 거의 2년전입니다. 717원에 3000주를 샀으니 210만 원 정도 샀습니다. 그런데 이 ETN 상품이 주가 등락이 너무 심해서 주린이는 저는 심적으로 감당하기 힘들었습니다. 

 

견디고 견디고 견뎠는데 원금 대비 3분의 1토막이 나서 270원이 되버리니 도저히 정신을 차릴 수가 없었습니다. 매일매일 네이버 종토방에 들락날락했고, 조롱하는 글이 넘쳐났습니다. 이거 곧 상폐되는데 다들 정신 안 차리냐 이거 산 사람 바보다 라는 말부터 

 

멘탈이 붕괴될 지경이었죠. 그래서 결단하고 팔아버렸습니다. 210만 원에서 -130만 원 70만 원은 건지자라고 생각하고 매도 버튼을 눌렀습니다.

 

 

버티는 자가 승리한다.

 

그런데 현재 주가는 얼마일까요?

 

 

신한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
2022-03-08 현재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가격

 

 

네 저도 보면서 믿기지가 않았습니다. 제가 팔았던 가격에서 거의 10배가 상승했네요. 1년반만에 말이죠. 이 글을 쓰면서도 속이 쓰립니다. 오늘 커피를 디카페인으로 한잔 마셨는데도 속이 쓰립니다. 

 

주식에 만약이란 없지만 그래도 만약으로 계산 해보겠습니다. 만약 팔지 않고 그대로 가지고 있었다면 3,000주 X 2,365원 

 

7,095,000원이네요. -130만원이 아니라 +500만 원 이상이었을 텐데 너무 아깝습니다. 아깝고 화가 납니다. 이래서 떠나간 주식은 쳐다도 보지 말라고 하나봅니다. 

 

유가 연동 ETN상품 

 

이러한 ETN 상품은 신한 외에 삼성 KODEX 등 많은 상품이 있습니다. 유가가 내려가면 2배를 벌 수 있는 인버스 상품도 있고요. 하지만 이런 상품은 제가 살 때와 달리 교육을 받으셔야 매수를 하실 수 있으시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와 같은 주린이 분들에게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괴리율등 복잡한 용어를 많이 알아야 하고 주가 등락폭이 상당히 크므로 신중하게 매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만 앞으로 3차 오일쇼크가 예상되고 미국 등 선진국에서 러시아에 대한 원유 수입금지 조치를 단행할 것이라고 확신하신다면 이러한 유가 연동 ETN 상품에 투자하셔서 짭짤한 수익을 거두시길 바랍니다.

 

이상 주린이의 주식 추천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