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담배를 끊기 위해서 어떤 마음을 먹어야 하는지, 왜 담배를 끊어야만 하는지에 관한 내용 정리

반응형

담배를 끊는 방법, 금연법 

 

담배는 정신 건강학적 문제라는 것을 인지 해야 한다. 담배에 중독된 나 자신이 정신적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담배를 통해 이를 해결하려는 것을 멈추어야만 한다. 

 

담배를 계속 피움으로써 흡연의 금단증상이 잠깐 없어지는데 이때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착각하는 것이 금연 실패의 이유이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담배가 아닌 껌을 씹는다거나 커피를 마신다거나 다른 행동을 하여서 스트레스를 줄일 수가 있다. 

 

통계에 따르면 의지만으로 금연에 성공하는 비율은 3%~5%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대부분의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들은 실패한다는 뜻이고 스스로 아무 도움 없이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을 독종이라고 하는 이유가 통계상으로도 그렇기 때문이다. 

 

금연이 힘든 이유는 무엇일까?

 

니코틴은 중독성이 매우 크다. 나 자신도 모르게 흡연을 하다 보면 니코틴에 중독이 되는데 이 니코틴이 몸 안에 들어오면 일반적인 물질과 다르게 뇌혈관 장벽을 몇십 초 안에 통과를 하여 뇌가 이 니코틴에 길들여지는 것이다. 

 

즉 담배를 피우자마자 효과가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금연이 힘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병행하게 된다면 금연 확률이 30~50%로 상승하게 된다. 

 

병원에 가서 새로 나온 약 처방을 받으면 이 니코틴이 뇌에 작용하는 것을 약으로 대체하게 되어 금연에 성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약을 먹게 되면 부작용도 있다.

 

구역질이나 구토 증세 잠을 못 잔다거나 메슥거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으나 일단 금연에 성공하게 된다면 이러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금연의 최종 비결 

 

금연하기 위해 약물치료, 상담치료를 하여 확률을 절반으로 올린다고 해도 나머지 50%는 내가 변해야 한다. 변하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은 마음가짐을 바꾸는 것이다.

 

특히 가족이 있는 사람은 내가 흡연을 함으로써 담배 연기가 온 집안에 스며들고 자식들의 옷에 배기고 아내의 옷에 배기고 남편의 옷에 배긴다.

 

간접흡연의 폐해로 인해 가족들이 걸리지 않아도 될 병에 걸릴 수가 있다. 즉 나의 흡연으로 인해 가족들의 건강에 피해가 가는 것이고 정확히 가족 구성원들의 수명을 얼마나 줄이는 것인지 측정할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나로 인해 나의 흡연으로 인해 가족들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은 확실하다는 것을 깨닫고 금연이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내가 금연하면 온 가족이 행복해지고 모두가 건강해진다는 것을 명심하면 최종적으로 금연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